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신용불량자 대출 하는 방법 쉽게 정리

by 전주스타 2022. 10. 21.

신용불량자 대출하는 방법

 

신용불량자라고 대출이 아예 안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신용불량자이면 모든 금융 활동이 전부 막히는 줄로 만 알고 계시지요. 신용불량자 대출 그거 어떻게 받을 수 있나 궁금하시지요. 대출이자가 늘어나면서 그 부담을 감당하지 못하여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면 대출을 하고 싶어도 연체사실, 채무보증 현황들이 금융전산으로 모두 공유가 되는 대한민국이기에 대출을 받고 싶어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신용불량자 무조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고금리인 3 금융 , 4 금융을 통하여 받는 대출이기 때문에 더 큰 이자 부담이 올 수도 있으니 꼭 필요하거나 신중을 기하여 대출을 받아보세요.

신용불량자대출 방법

 

 

 

신용불량자

신용불량자는 금융거래 등에서 발생한 채무를 기간이 지남에 따라 정당한 이유 없이 약정된 기일이 다 되어도 채무를 변제하지 못한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신용불량자들은 채무 보증과 연체 사실 등의 정보를 금융회사들과 은행 연합회에서 전부 공유를 하기 때문에 금융생활에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불이익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모든 금융사들이 정보가 공유가 되어 한 은행에서나 금융업체에서 실수를 하게 되면 모두 알게 됩니다. 

 

신용불량자 대출 방법

 

신용불량자가 되면 당장 통장이 막히게 됩니다. 소위 말하여 내 명의 통장을 사용은 할 수 있지만 입금하는 순간 계좌 압류가 언제 될지 모르니 불안하기도 하며 신용카드는 발급자 체도 안되고 거래가 정지가 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정말 급한 순간이 있는데 이렇게 대출이 불가능하다면 답답합니다. 그러나 아는 사람만 아는 신용불량자 대출이 있습니다. 

 

개인 채무조정 제조

 

신용불량자 대출은 신용불량자를 벗어나냐 정상적인 금융제도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연체기간이 짧거나 길다면 신용회복위원에서 운영하는 개인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할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개인 채무조정제도는 연체기간에 따라 3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 개인채무조정제도 종류

○ 연체 전 채무조정 (신속 채무조정): 채무를 정상 이행 또는 1개월 미만 단기 연체 중인 채무자

○ 이자율 채무조정 (프리워크아웃) : 1개월에서 3개월 미만 단기 연체 채무자에 대한 선제적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화 방지

○ 채무조정 (개인워크아웃) 3개월 이상 장기 연체 채무자에 대한 채무조정 프로그램

 

신용 불량자는 금액으로는 30만 원, 연체기간 90일이 경과됐을 경우에는 신용불량자로 전환이 되는데 이를 사전에 방지하거나 이후로 개인워크아웃제도를 통하여 최대한 빠르게 신용불량자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채무조정제도를 하면서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지원하는 대출 또한 실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불량자를 점차 벗어나면서 자금이 필요할때에는 대출을 할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소액 신용대출

 

신용회복위원회에서 하는 소액 신용대출은 자금 용도 별로 최대 1000만 원에서 1500만 원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정책대출입니다. 

 

*대출 지원대상

1. 채무조정을 받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 중인 사람

2.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사람

 

생활안전자금, 학자금, 차환자금, 시설개선, 운영자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금리는 4%입니다.

 

담보대출

 

신용불량자 대출은 신용대출을 취급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예금 또는 보험, 담보물이 있다면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 가능한 담보대출을 다음과 같은 대출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자동차 소유주가 본인이라면 자동차 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무턱대고 계산하지 않고 했다가는 높은 이자로 인하여 압류도 생각하여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택이나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실행할 수는 있지만 압류가 들어온 상태라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임대를 주고 상황에 따라 보증금 반환이 필요한 경우에는 근저당 설정비율에 따라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담보대출이 가능하다고 판결이 난다면 소액 이상으로 대출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저당 설정비율이 높아 대출이 불가능하다면 경우에 따라 후순위 부동산 대출을 통하여 자금을 융통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대출

 

신용불량자 중 본인이 가입하고 납입 중인 보험이 있다면 납입금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보험가입 종류에 따라 대출 유무가 달라지며 대출이 가능하다면 신용에 관계없이 대출이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주의사항: 가입 보험사에 따라 기준이 모두 다르기에 본인이 가입한 보험이 계약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보험계약 기간 동안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대출 실행 후 , 납입이 미뤄져 연체가 진행될 경우 보험이 해지가 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댓글